Archon New AK87 DIY VS 몬스타기어 Ninja 87 비교 리뷰
본문 바로가기

키보드/키보드 리뷰

Archon New AK87 DIY VS 몬스타기어 Ninja 87 비교 리뷰

728x90
반응형

 

프롤로그

 

몬스타기어의 닌자 87 키보드를 리뷰하면서 제가 기존에 갖고있던 AK87과 비교할만한 점들이 느껴져서 두번째 키보드 라이벌 매치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두 키보드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이전 닌자 87 리뷰에서 다루지 못했던 추가 사용 후기까지 리뷰해보겠습니다.

 

 

공통점

 

텐키리스나 하우징의 모양같은 외적인 부분 외에도 두 키보드는 공통점이 꽤나 많습니다. 커스텀 키보드를 지향하지만 기성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의 하우징을 사용해서 단가를 낮춰 입문자를 위한 진입장벽을 낮췄다는 점, 핫스왑을 지원하여 쉬운 조립이 가능하다는 점, 이 두가지 점 때문에 타깃으로 설정한 소비자층도 비슷하다는 점 등등이 공통점입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탈착식 C타입 단자와 사용자의 취향대로 설정이 가능한 RGB 백라이트 색상과 패턴 등등도 동일합니다. 다만 차이점 또한 많은데요, 바로 이 RGB 백라이트 설정에 있어서도 두 제품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새로 주문한 멀린 키캡을 배송받아서 닌자87에 장착해봤습니다. 훨씬 화사해 보입니다.

 

 

차이점

 

닌자 87의 경우 다양한 백라이트 패턴을 설정 할 수 있지만, 개별적으로 각 키마다 원하는 색상의 백라이트 컬러를 설정하는 기능은 없었습니다. 반면에 AK87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각 키마다 원하는 색상의 RGB 컬러를 지정할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처럼 전체 백라이트 색상은 흰색이지만, 게임에 자주 사용되는 WASD의 키에는 하늘 색을 할당해서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원하는 키의 백라이트 색상을 세부적으로 조정할수가 있습니다. 

 

*RGB 효과 극대화를 위해 어두운 환경에서 야간모드로 촬영하였습니다. 실제는 밝기나 광량이 사진보다 적습니다.

 

다양한 RGB 효과를 원하며 게이밍을 주 사용목적으로 염두하신 분이라면, RGB 투과가 좋은 투명 스위치나 전용 키캡을 구매하셔서 보다 세부적인 RGB 세팅이 가능한 AK87이 조금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광량 자체는 닌자 87이 조금 더 강합니다. 스위치 하우징의 차이도 있겠지만, 같은 투과성의 스위치 하우징을 결착 했을 때, 닌자 87의 RGB광량이 AK87보다 더 강합니다.

 

두번째 차이점은 C타입 단자의 위치 입니다. AK87은 레오폴드나 바밀로, 엠스톤같은 기성품 키보드와 같이 C타입 단자가 하우징 아래에 있습니다. 반면에 닌자87의 C타입 단자는 다른 커스텀 키보드처럼 키보드 후면 벽에 위치해 있습니다.

 

 

C타입 단자의 위치가 바닥인가, 벽면인가는 단순히 취향 차이일수도 있엤지만, 유선 '커스텀' 키보드인 만큼 사용자가 어떤 케이블을 통해서 데스크 테리어를 연출하고 싶은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닌자 87의 경우 제가 갖고있는 항공 케이블과 기본 번들 케이블 두가지를 연결 했을때, 결착력의 차이를 보여줬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갖고있는 커스텀 코일 케이블을 장착했을때, 아래는 몬스타기어의 번들 케이블을 장착 했을때의 비교 이미지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코일 케이블은 제대로 결착이 안되는 반면에, 기본 번들 케이블은 제대로 결착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 제가 갖고있는 코일 케이블이 다소 사용감이 있어서 헐거워진 것이거나 저가의 코일 케이블이어서 결착력이 약해질 수는 있겠지만, AK87에 연결해서 사용할때는 문제 없이 제대로 결착 되었던 것에 비하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커스텀 케이블을 사용하길 원하는 분이라면, 닌자 87에 제대로 결착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시거나, 단자 입구부분의 미세한 유격과 알맞는 제품인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할 듯 합니다.

 

그렇다고 AK87이 닌자87보다 압도적으로 좋은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우선 AK87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본으로 장착된 하이브리드식 스태빌라이저 입니다. 결착력이 워낙 떨어져서 키캡떨립도 심한데다, 찰찰거리는 소음까지 유발해서 전체적인 타건감,타건음을 크게 깎아먹습니다. 워낙 타건감에 크게 방해하는 부분이라 저는 체리식 스태빌을 추가로 구매해서 교체해주었습니다. 거기다 교체한 스태빌라이저도 제가 아직 튜닝 노하우가 부족해서인지, 수평을 잡거나 윤활재를 발라줘도 철심소리가 잘 잡히지 않아 크게 고생했습니다.

 

이에 비해 스태빌 부분의 키감이 다소 먹먹한 감이 있긴해도, 안정감있게 잘 잡힌 닌자87 스태빌의 수평과 소음은 AK87에 비해 훨씬 나았습니다. 닌자87 스태빌의 먹먹함은 아마도 공장 윤활 과정에서 과윤활 되어서가 아닌가 싶은데, 스태빌의 용두를 분리해서 적당히 윤활재를 덜어 내던가, 새척 후 재도포를 해주면 해결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외 소소한 문제점이라면, 저처럼 맥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두 키보드 모두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전 닌자87 리뷰에서는 펑션키 사용이 크게 제한받는다는 점을 언급했었는데, 아콘의 AK87은 아예 기본적인 멀티미디어 키가 전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주로 윈도우 환경에서 게임용으로 많이 사용될 것이 예상되지만, 혹시라도 맥에서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핫스왑 기능을 지원하는 기성품 키보드를 사는 것이 훨씬낫습니다.

 

닌자87의 경우 블루투스 무선연결 기능이 있는 무선 모델을 따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무선 연결 기능까지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닌자87BT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총평

 

닌자87은 커스텀에 보다 더 초점을 맞춘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통울림이 다소 있지만, 몬스타기어에서 닌자87에 맞게 재단된 추가 흡음재를 판매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직접 개조하면서 입맛에 맞춰갈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하며, 보다 정교한 튜닝을 요구하며 하우징 재료가 다른 다른 모델로 관심을 갖도록 하는 엔트리 모델로서의 역할에 충실합니다.

 

AK87은 입문용 커스텀 키보드 치고는 상대적으로 완성품의 감성을 보여줍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제공을 통한 RGB 맵핑이라는 장점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형편없는 스태빌라이저는 반드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제품 모두 커스텀을 위해 분해할 수는 있지만, 나사 하나가 봉인 스티커 뒤에 숨어져 있어서 분해할 경우 워런티를 포기해야 합니다. 또한, 나사를 풀어도 플라스틱 하우징을 헤라로 분해하는 과정에서 숙련도나 경험이 부족한 입문자들이 시도하는 과정에서 파손될 가능성도 조금은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쉽게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쉬운 커스텀이란 설명에는 핫스왑이라서 솔더링 없이 쉽게 스위치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 이외에는 난생 처음 커스텀에 도전하는 사용자에게는 그렇게 큰 메리트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두 키보드 모두 본격적인 커스텀 키보드를 시작하기 전에 경험 부족이나 실수로 파손이 되어도 금전적으로 크게 부담이 덜해서, 실험 삼아 이것저것 시도해 보기에 적합한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에필로그

 

두 제품 모두 저렴한 가격 덕분에 이리저리 개조하는 노하우도 알아갈 겸, 이런저런 다양한 스위치의 키감을 경험해보는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딱 좋은 키보드 입니다. 다만, AK87은 화이트 하우징의 인기가 많은것인지 재입고 이후에 빠르게 품절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AK87은 스태빌, 닌자87은 통울림에 단점이 있으니, 이 부분에 민감한 분들은 본체를 주문할때 미리 추가로 해당 부품을 구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사용하다 나중에 불만을 느낀 경우에도 따로 구매가 가능하니, 커스텀 키보드에 걸맞게 직접 자신의 취향에 맞게 튜닝해보는 재미도 느껴보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단순하게 핫스왑 기능이 필요해서 키보드를 구매하는 경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핫스왑을 지원하는 기성품 키보드들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분해 후 흡음작업이나 추가적인 커스텀을 원하지 않고, 다양한 키감을 맛보기 위해 핫스왑만 원한다면 핫스왑 옵션을 제공하는 기성품 키보드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키보드 다 가성비는 출중하지만, 완성품 키보드에서 기대할만한 수준의 마감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기성품 키보드의 완성도를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는 내돈내산이라 전혀 협찬같은 것은 없습니다. (저도 제발 블로그가 흥해서 광고 협찬좀 받아봤으면 좋겠네요...ㅠ)

혹시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구매한 곳의 링크를 남겨봅니다.

 

AK87 구매처: https://smartstore.naver.com/archon/products/4462646867

 

아콘 NEW AK87 RGB DIY KIT 기계식 키보드 : 아콘스토어

아콘 NEW AK87 RGB DIY KIT

smartstore.naver.com

 

 

닌자87 구매처: https://www.monstargear.co.kr/75/?idx=444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조립 키트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 : 몬스타기어 공식몰

닌자87 diy 제품은 하우징 만 나가는 제품입니다 키캡 및 스위치는 별도 구매 하셔야 하는 제품입니다추가 옵션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면 이미지를 선택해주세요

www.monstargear.co.kr

 

닌자87 전용 추가 흡음재: https://www.monstargear.co.kr/76/?idx=453 

 

몬스타기어 닌자87 키보드 전용 흡음재 실리콘 기보강 차음재 통울림방지 텐키리스 87키 DIY자재 :

 

www.monstargear.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