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리니어 스위치 우뚜게황 - Gateron milky Yellow 리뷰
본문 바로가기

키보드/키보드 스위치

부드러운 리니어 스위치 우뚜게황 - Gateron milky Yellow 리뷰

728x90
반응형

프롤로그

오늘 스위치 리뷰는 이전 닌자 87 리뷰에서 처음 등장했던 우뚜게황 스위치에 대한 글입니다. 닌자87 리뷰에서는 흡음 튜닝 전후로 달라지는 타건감/타건음에 집중한 글이었다면, 이번 리뷰는 우뚜게황의 특징과 스위치 윤활 전후의 타건감/타건음을 중심으로 다루겠습니다.

 

 

우뚜게황은 어떤 스위치 인가

 

게이트론은 체리 유사 스위치 제조사 중 하나로, 이전부터 저렴한 가격대비 준수한 키감과 품질로 커스텀 키보드 커뮤니티에서 나름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기존의 체리사에서는 없는 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스위치들을 출시해서 성장하였습니다. 우뚜게황의 원형이 되는 게이트론의 황축도 적축의 심심함과 흑축의 높은 키압이 부담스러웠던 기존의 기계식 키보드 사용자들을 위한 틈새를 공략한 스위치 입니다. 국내에서는 키크론이나 콕스, 앱코 등의 게이트론 스위치를 장착한 일부 브랜드의 모델들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게이트론의 황축은 일반적인 검은색 하부 하우징과 RGB투과가 가능한 투명 하우징의 일반 황축, 저소음 댐퍼가 들어간 저소음 황축과 오늘 리뷰할 주인공, 반투명의 우유색 하우징을 한 우뚜게황이 있습니다. 우뚜게황의 풀네임은 Gateron Milky Yellow로, 몇가지 개선과 공장 윤활이 되어나오는 Gateron Milky Yellow Pro V2라는 모델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우유뚜껑 게이트론 황축의 줄임말로 우뚜게황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게이트론 스위치의 고질적인 단점 중 하나가 바로 투명 하우징 설계로 인한 다소 가벼운 타건감 이었습니다.(콕스의 CK87, CK104 처럼 검은색 하우징의 게이트론 스위치가 장착된 기성품도 일부 존재하긴 합니다.) 이는, 게이트론 뿐만 아니라, RGB 투과를 위해 투명 하우징을 한 대부분의 기계식 스위치들의 문제이기도 한데, 우뚜게황은 이런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하우징 재질을 다른 소재로 바꿔 소음과 타건감을 개선한 스위치 입니다. 겉으로는 불투명의 뽀얀 우윳빛을 띄고 있으나, 반투명 소재이기 때문에 RGB 광량을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역방향 체결에 맞춰 각인되어 있는 일반적인 게이트론의 스위치와 달리, 우뚜게황은 하우징에 각인된 게이트론의 로고가 정방향 체결에 맞도록 로고의 위치 또한 바뀌었습니다. 이런 점은 정방향 체결에 더 초점을 두었고, 그만큼 타건감 개선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키압 & 타건감

 

보통 황축이 적축과 흑축의 중간이라고 흔히 표현을 하는데 엄밀히 따진다면 중간이긴 하나, 키감은 적축과 가까운 키감입니다. 키압만 놓고 따진다면 적축<<<황축<<크림축 55g<흑축 정도가 되겠습니다. 황축이 적축과 체감상 키압 차이가 생각만큼 크지 않은 이유는 입력압은 50g의 황축이 45g의 적축보다 더 높지만, 바닥압은 64g의 적축이 2g정도 미세하게 더 높기 때문입니다.

 

 

제가 준비한 이미지를 참고하면, 쉽게 비교가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적축과 황축을 비교할 때, 입력 지점이 지나고 나면 바닥끝에 닿기 직전에는 두 스위치의 키압이 역전되기 때문에 체감상 키압 차이가 수치상 표기만큼 느껴지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력은 황축이 더 높으나 반발력이 덜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가 느끼는 종합적인 키압은 흑축과 적축의 정확한 중간 지점이 아닌, 적축과 다소 비슷한 키감으로 느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활 VS 순정

 

키보드 마니아들이 튜닝을 하기 이전에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일 것입니다. 특히, 리니어 스위치는 윤활 전후의 키감이 전혀 다른 스위치라고 해도 될 정도로 상다히 달라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윤활을 한번 하게 되면 원래의 키감으로 돌아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순정상태로 사용해본 이후에 윤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에도 윤활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면 지금 설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본 상태의 우뚜게황 키감도 꽤나 괜찮습니다. 적축보다 낮은 바닥압 때문에 바닥을 치는 경쾌한 타건감이 순정상태에서는 잘 살아있습니다. 부드러운 타건감을 위해 소음을 줄인 하우징 소재를 사용한 만큼, 바닥까지 강하게 눌러칠 때, 리니어 스위치 특유의 거친 타건감을 잘 잡은 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윤활을 하게 되면 우뚜게황의 부드러운 타건감이 훨씬 극대화 되는데, 45g 크림축과 견줘봐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부드러움을 자랑합니다. 윤활로 인해 부드러워진 만큼, 바닥을 때리는 거친 타격음과 미세한 스프링 소음을 잡게 되는데, 부드러운 타건감과 조용하게 도각거리는 소리는 장점이지만, 순정에 비해서 다소 먹먹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리니어 스위치 날것의 타격감과 부드러움 사이에서 밸런스를 찾고 싶다면 순정 우뚜게황을, 부드러운 키감과 조용한 도각거림을 원한다면 윤활 우뚜게황을 추천합니다. 저는 대체로 순정 상태의 키감들을 좋아하지만, 우뚜게황 만큼은 윤활 했을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매력이 모두 좋다고 생각합니다.

 

 

총평

 

장점:

1. 부드러운 키감

2. 저렴한 가격

3. 윤활과 순정 상태 모두 각각의 매력이 있다.

4. 타건감과 RGB 투과성을 모두 챙긴 독특한 하우징 소재

 

단점:

1. 바닥압과 반발력이 생각만큼 강하지 않다. 흑축같은 쫄깃한 반발력을 더 원한다면 별로일 수 있다.

2. 경우에 따라서 적축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현재 우뚜게황의 평균 판매 가격은 10EA당 3000~3300원 사이로, 개당 3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하고 있습니다. 체리의 리니어 스위치들이 개당 450~500원 사이, 노벨키의 크림축은 무려 개당 800원가량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싼 POM재질의 원가가 비싼 크림축을 동일선상으로 취급하는 것은 어폐가 있지만, 개당 300원에 POM재질의 크림축의 키감과도 경쟁해볼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뚜게황이 리니어 스위치 중 가성비로는 탑급이라고 평가합니다.

 

다만 크림축이나 흑축같은 강한 반발력을 기대한다면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앞선 설명에서 처럼, 바닥압은 오히려 체리 적축보다도 낮기 때문에 고압 유저들은 오히려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크림축은 흑축~회축의 고압을 아주 살짝 부러트려서 최대한 쫄깃한 키감을 유지한 채로 부담스러운 키압을 덜어내었다면, 우뚜게황은 은축~적축의 가볍고 팔랑거리는 키감은 제거한 채, 약간의 키압을 더해 재미있는 키감을 구현하였다고 평가합니다.

 

적축이나 은축은 너무 가볍지만, 장시간 타입에도 부담없는 리니어 스위치를 원하신다면, 황축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우뚜게황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키감과 고급진 도각거림을 주기 때문에, 문서작업과 게임용 멀티롤로 두루 사용하길 원하는 분들에게도 적합니다. 게이밍을 위한 키보드로 RGB 효과를 화려하게 꾸미길 원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편인데, RGB 투과를 위해 고른 투명하우징의 가벼운 공명음은 거슬리고, RGB 광량도 포기할 수 없다면 역시 우뚜게황이 좋은 옵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에필로그

 

한동안 저소음 갈축을 주로 쓰다가 오랫만에 재미있는 키감을 맛보았다는 느낌입니다. 저는 걸림이 강한 것을 선호하지만, 부드러운 리니어의 매력을 찾은 듯 하여 기쁘기도 합니다. 순정이나 윤활이나 각각의 매력이 있고 저에게는 둘다 불호없이 좋은 키감이었습니다. 다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윤활된 상태를 유지하여 사용할 예정입니다. 리니어 본연의 키감을 원한다면 우뚜게황 보다는 일반 황축이나 적축을 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리듬게임용으로 사용중인데, 적축과 은축은 너무 가벼워서 싫었지만, 이보다 높은 키압 덕분에 질리지 않게 오래 사용 가능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더욱이, 바닥압은 적축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많은 노트를 순간적으로 빠르게 치는 리듬게임을 하면서 손가락에 부담도 덜하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윤활을 하면서 전체 소음 크기도 상당히 줄었기 때문에 리듬게임을 할때마나 시끄러웠던 점도 약간은 해결해 주었습니다.

 

 


 

순정 우뚜게황 타건 영상

 

https://youtu.be/DlDm_SemaGw

 

윤활 우뚜게황 타건 영상

 

https://youtu.be/Wtep79e1Q7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