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일 블루베리 크림 Pro 스위치 리뷰 (Part 2)
본문 바로가기

키보드/키보드 스위치

카일 블루베리 크림 Pro 스위치 리뷰 (Part 2)

728x90
반응형

프롤로그

 

이번 리뷰는 아른 하우징에 장착한 블루베리 크림에 대한 미니 리뷰 입니다. 알루 하우징 키보드인 QK80의 PC보강판에서 느꼈던 블루베리 크림 스위치의 키감을 다른 빌드에서 다르게 느껴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죠.

 

 

 

 

그럼 새롭게 빌드된 블루베리 크림 스위치의 키감은 어떤 키감인지 본격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올 화이트

 

이번 빌드는 크림 축 특유의 흰색 컬러에서 모티브를 얻은 화이트 빌도로 준비하였습니다. 오래 전 우뚜게황 리뷰와 함께 소개 했던 닌자87이 마침 화이트 컬러여서 크림축의 화이트 하우징에 맞는 WoB 키캡까지 준비했습니다.

 

스위치는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한 XVX 키캡 세트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준수한 퀄리티, 사출 자국이 깔끔한 이중 사출 각인에 적당한 두께감까지 잘 갖춘 키캡입니다.

 

 

 

 

키캡을 장착하기전에 블루베리 크림축이 장착된 모습입니다. 스위치만 장착되었을 뿐인데 색감이 아주 이쁘네요. 스템의 블루베리 색상도 파스텔 톤의 파란색이라 더 그렇습니다. 이전 우뚜게황을 탈거하고 스페이스바 쪽에만 달아두었습니다. 이전에는 흑축을 달아두었는데, 입력압이 40g인 블루베리 크림축에 스페이스바에 키감 균형을 잡기 위해 동일하게 스페이스만 따로 달아주었습니다.

 

 

 

 

상간배열인 QK80에 달아주었을때는 오울랩의 스테빌이 아주 안정적으로 잡아주었지만, 역시 길어진 만큼 무게가 늘어나는 바람에 스페이스바만 키감이 약해지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에 썼던 꼼수를 그대로 써보기로 했습니다.

 

 

 

 

키캡을 마저 장착해주니 특유의 올 화이트 느낌과도 꽤나 잘 어울리네요. 키캡과 하우징의 톤이 서로 미묘하게 어긋나면 어쩌나 싶었는데, 다행히도 딱 맞아 떨어지는 화이트 톤이라 아주 이쁘네요.

 

 

기존 RGB 세팅은 우뚜게황 스템과 비슷한 오렌지 컬러였는데 이번에는 조명도 화이트로 바꿔보았습니다. 이로서 키캡부터 하우징, 조명까지 크림축 하우징과 깔맞춤 완성입니다.

 

 

 

 

키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닌자 87에 장착된 블루베리 크림축의 키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풀알루 폼떡 특유의 우렁찬 소리 대비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옮기면서 보다 조용하고 정갈한 타건음으로 바뀌었습니다. 기계식 리니어 스위치 특유의 바닥치는 타건음도 폼 흡음재에 덜어지지 않고 온전히 느껴집니다.

 

여기에 크림축의 개성인 Pom 소재의 하우징이 공장 윤활과 만나 특유의 부드럽고 깔끔하게 정재된 사운드를 제대로 구현해냅니다. 예전에 진실로님의 유튜브 채널에서 엠스톤 노벨키 크림축 리뷰를 보면서 '크림축이란 이름에 걸맞는 부드러운 키감'이란게 어떤 키감인가 하며 환상을 품었던 적이 있습니다.

 

 

 

 

너무나 궁금해서 용산의 엠스톤 타건샵에 방문해서 직접 타건도 해보았는데, 너무나 마음에 들었음에도 이미 단종된 모델이라 뒤늦게 손가락 빨며 아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제가 원했던 55g 키압의 크림축 모델은 없었지만, 대신에 타건했던 45g 모델의 키감과 꽤나 비슷합니다. 여기에 체리 은축과 비슷한 롱폴 스템을 채택하고 있어, 저압 리니어임에도 바닥을 치는 반발력이 아주 좋은 키감입니다.

 

크림처럼 부드러운 키감과 정제된 도각거림, 은축과 비슷한 바닥치는 순가의 반발력 덕분에 저의 기준으로 저압 리니어 임에도 적당한 반발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닌자87의 플라스틱 하우징과 서스보강판의 조합도 그 나름대로의 좋은 키감을 구현해줍니다. QK80의 PC보강판 조합은 기보드 자체의 개성을 갖고 있어서 재밌고 특이한 키감을 만들어 내지만, 나쁘게 말한다면 스위치 본래의 소리와 키감을 방해한다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저의 닌자 87은 흡음재를 가득 넣어서 통울림과 잡소리를 꽤나 많이 제거 했기 때문에 블루베리 크림 스위치 고유의 키감과 사운드에 가까운 조건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탄성이 있던 PC 보강판 대비 굉장히 단단한 서스보강판이라 리니어 특유의 바닥치는 키감도 극대화 됩니다.

 

 

 

결론?

 

폼떡 알루미늄 하우징에 PC 보강판을 달은 QK80의 블루베리 크림 스위치, 실리콘 흡음제와 테이프 모딩으로 잡소리를 철저히 없앤 플라스틱 하우징과 단단한 서스 보강판에 장착한 블루베리 크림축. 두가지 조합이 아주 상반된 키감과 소리를 구현합니다.

 

보다 정제된 사운드와 적당한 반발력, 크림축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원한다면, 닌자87에 장착된 키감을, 폼떡빌드의 개성과 크림축의 매력을 PC보강판의 탄성으로 조화 시킨 조약돌 소리의 키보드를 원한다면 QK80을 추천합니다.

 

두가지 빌드가 따로 더 낫거나 못한다기보다는 각자의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취향껏 두루두루 조합해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블루베리 크림 스위치의 키감을 저는 높게 평가합니다.

 

 

 

에필로그

 

사실 블루베리 크림축은 저의 기준으로는 상당히 저압 스위치라 크게 기대를 안했는데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좋은 키감이라 느껴서 모처럼 굉장히 기쁜 마음으로 리뷰를 했습니다. 크림축은 제조사나 키압을 가리지 않고 어떤 스위치던 충분히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리뷰한 블루베리 크림축을 포함해서 크림축 구매를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이제는 확실하게 말할 수 있겠네요. 구매할 수 있는 지금 꼭 사보길 바랍니다. 단종되기 전에요.

 

 

 


 

 

타건영상:

 

https://youtu.be/8dQiFVBxTZA

 

 

 

 

이전 닌자87 리뷰:

 

 

https://polarbear333.tistory.com/34

 

부드러운 리니어 스위치 우뚜게황 - Gateron milky Yellow 리뷰

프롤로그 오늘 스위치 리뷰는 이전 닌자 87 리뷰에서 처음 등장했던 우뚜게황 스위치에 대한 글입니다. 닌자87 리뷰에서는 흡음 튜닝 전후로 달라지는 타건감/타건음에 집중한 글이었다면, 이번

polarbear333.tistory.com

 

 

https://polarbear333.tistory.com/10

 

몬스타 기어 닌자 87 언박싱 & 리뷰

이번 포스팅은 이전에 예고했던 몬스타기어의 닌자 87 커스텀 키보드를 리뷰하는 글입니다. 프롤로그 사실, 닌자87을 구매하기 훨씬 이전에 비슷한 저가의 입문용 핫스왑 커스텀 키보드인 아콘

polarbear333.tistory.com

 

https://polarbear333.tistory.com/24

 

몬스타기어 닌자87 흡음재 튜닝 리뷰

프롤로그 지난 닌자87 언박싱&리뷰 포스팅에서 타건을 설명하면서 통울림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몬스타기어에서는 닌자87의 하우징에 알맞은 전용 흡음재를 판매하고

polarbear333.tistory.com

 

728x90
반응형